본문 바로가기
작업 공간/블렌더 3D

블렌더 배치 렌더 완료 후 소리나게 하기

by 서울나기 2019. 12. 26.

BCR.ps1
0.00MB

사용법 
1.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블렌더 소스 파일을 지정한다.
2. 저장 한 후 우클릭해서 [파워쉘에서 실행]을 클릭.

애니메이션 렌더링을 할 때 소프트웨어에서 하는 것 보다 커멘드 명령어로 하는게 더 효율적입니다. 보통 배치 렌더(Batch Render)라고 합니다. 리소스도 덜 먹고 더 빠르고 좋은데.. 에프터 이펙트 처럼 렌더링이 완료 됬을 때 알려주는 비프음이 나왔으면 좋겠더라구요.

 

그래서 파워 쉘(PowerShell)로 실행할 수 있는 스크립트(?)를 만들어 봤습니다. 파워쉘의 확장자는 .ps1입니다. 더블 클릭하면 메모장이 뜹니다. 렌더링 걸기 전에 블렌더 소스 파일 위치만 수정해서 저장하고 실행은 우클릭 후 [파워쉘에서 실행]으로 할 수 있습니다.

 

개인적으로 블렌더 커맨드 명령어로 파일을 조작하기 보다 작업시 배치 렌더 걸기 직전까지 프로그램에서 모두 설정해 놓고 저장한 후 커멘드에서 -a 명령어만 주는게 편합니다.

 

블렌더 커멘드 명령어 사용법
https://docs.blender.org/manual/ko/2.81/advanced/command_line/arguments.html

tip 1.

간단하게 아래처럼 메모장에 쓰고 ps1으로 저장해도 됩니다.

[console]::beep(헤르츠,시간) 이런 형식입니다.

 

1 : (블렌더 위치) -b (블렌더 소스 파일)
2 : -a[console]::beep(2000,3000)
3 : 

 

마지막 줄은 빈 줄로 둬야 합니다. 그래야 2번째 줄 명령어가 실행됩니다.

 

tip 2.

파워쉘에서 띄어쓰기가 들어간 폴더는 "쌍따옴표"로 묶어주면 됩니다.



댓글0